본문 바로가기

기타 활동/식물에 관한 내용

전 세계 숲의 높이를 보여주는 세계지도


미항공우주국(NASA) 과학자들이 전세계 숲의 높이와 분포 정도를 나타내는 숲 높이 지도를 완성하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흰색으로 표현된 대륙 지도 위에 녹색으로 표시된 숲 지형도는 색이 진할수록 평균 높이가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특정 지역의 숲 높이를 나타내는 지도는 기존에도 있었으나 이를 세계적인 규모로 정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지도 제작을 위해 수치를 산출하고 자료를 모으는 데 소요된 시간은 무려 7년. 빛의 파장을 이용해 높이를 측정하는 라이다(LIDAR) 기술이 탑재된 나사의 인공위성 세 대를 동원하여 완성된 것이다. 이번 지도를 통해 확인된 사실은 태평양과 인접한 북아메리카의 북서 지역과 동남아시아 지역에 가장 높은 숲들이 밀집해있다는 것. 이 지역에는 높이 40미터 이상의 온대 침엽수림들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도 제작에 참여한 관계자들은 이번 지도가 그저 전세계 숲의 높이를 알아보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고 전했다. 숲의 높이와 분포도를 통해 숲의 탄소 정화 능력을 가늠해보고 지구온난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더 큰 목적이라고.

한미영 기자

 

[출처 : http://forest.or.kr/intro/bbs_broad02.php?cmdProc=viewform&board_idx=1469&page=1&orderByField=board_sequence&orderBySort=DESC&&searchKey=&searchValue=&listCount=&mf_mbr_nameKey=&mf_mbr_numberKey=&board_categoryKey=&bcfg_idx=42]

 

 

forestmap23.jpg

 

forestmap23.jpg
0.3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