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연물 목걸이 만들기 : 떨어진 때죽나무 꽃과 개나리 줄기, 기타 다른 자연물(토끼풀꽃, 나뭇잎...)을 이용하여 목걸이를 만든다.
#2 단체 기념촬영 : 아이들은 제각각의 자연스런 포즈로 찰칵~ 했다.
[ 교육기획안 ]
프로그램 제목 |
얘들아, 숲에서 놀자! |
일시 |
2009년 5월 19일 화요일 오전 10시 ~ 11시 20분 | |||||||||||||||||||||||||||||||||||||||||||
교육 주제 |
친구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숲속 체험 |
장소 |
여의도공원 <자연생태의 숲> | |||||||||||||||||||||||||||||||||||||||||||
프로그램 목표 |
주변 식물을 관찰하면서 나무와 풀의 차이를 이해하고, 오감의 자극과 놀이를 통한 숲 속 체험을 통해 자연과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져 본다. |
대상 |
아현초등학교 3학년 | |||||||||||||||||||||||||||||||||||||||||||
참가인원 |
어린이 126명/교사 5명 | |||||||||||||||||||||||||||||||||||||||||||||
프로그램 개요 |
* 인사와 친교의 시간 * 숲 속 체험을 통한 생태 놀이 * 나무 및 들풀의 관찰과 해설 |
프로그램 성향 분석 |
| |||||||||||||||||||||||||||||||||||||||||||
주강사 |
김수경, 박정숙, 이연경, 김미선, 박도영, 박현정, 임수영, 박병희, 황명숙, 김승미 보조강사: 조창희, 이외순, 박성숙, 정미주 | |||||||||||||||||||||||||||||||||||||||||||||
준비사항 |
주강사 |
교구천, 끈, 색모루, 루페, 눈가리개, 실, 에코거울, 실타래 or 공, 집게, 물컵... | ||||||||||||||||||||||||||||||||||||||||||||
참가자 |
이름표. 즐거운 마음 | |||||||||||||||||||||||||||||||||||||||||||||
흐름 |
시간 |
교육 내용 |
자료 및 유의점 | |||||||||||||||||||||||||||||||||||||||||||
도입 |
20분 |
▶ 모두 함께 인사 나누기 - 강사 소개 ▶ 모둠을 나누고(10모둠), 모둠별로 이동하여 숲 생태 놀이를 체험하기 활동 1) 숲에 인사하기 - 주변에 보이는 숲 속 친구들에게 목소리의 크기를 달리하면서 인사한다. (대상에 따라 작게 or 크게) 활동 2) 생태그물 만들기 or 다함께 팽팽팽 - 생태그물을 만들거나 놀이를 통해서 서로가 각자 소중한 존재임을 알고, 조화를 이루어야 균형을 잡을 수 있음을 자연스레 이해한다. |
* 강사의 소개시 자연스럽게 자신의 닉명을 겸해서 소개한다.
실타래(공, 끈) 교구천, 물컵 | |||||||||||||||||||||||||||||||||||||||||||
전개 |
50분 |
활동 3) 나무 관찰 및 해설 - 이동하면서 주변에 보이는 나무와 들풀 등을 관찰하고 생태적 특징을 알아본다. (나무와 들풀의 차이, 침엽수와 활엽수, 꽃의 구조와 종류, 잎 모양, 열매, 수피 등) - 자연물을 이용한 간단한 놀이를 통해 놀이가 가능함을 알아본다. (예-토끼풀 줄다리기, 쇠뜨기 레고, 자연물브로치...) 활동 4) 에코거울을 통한 숲 속 다른 세상 - 2명씩 짝을 짓고, 번갈아 가며 서로를 잡아주면서 에코 거울을 통해 다른 시각으로 숲과 하늘 길을 바라본다. (몸을 기울여보면서 거울을 바라본다.) - 생태서클의 중앙에 거울을 합쳐 놓고, 빙글빙글 돌거나 천천히 중심 쪽으로 다가가면서 거울 속에 비친 세상을 바라본다. 활동 5) 자연물 목걸이 만들기 - 떨어진 자연물과 실(끈) 등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목걸이를 만들어 본다. 활동 6) 너구리와 다람쥐 놀이 - 술래(너구리) 한명을 정하고, 나머지는 다람쥐가 된다. - 술래가 ‘나... 너구리! 하나, 둘, 셋!!’ 하고 외치면 다람쥐들은 ‘다람~쥐!’하면서 색끈이 묶여있는 나무로 도망친다. - 술래가 계속 바뀌지 않으면 색끈을 하나씩 풀어내어 난이도를 높인다. * 놀이규칙 : 한 나무에 10초이상, 2명이상 머물지 못한다. |
주변 자연물 루페, 돋보기 교구천 에코거울 색실, 끈 색모루(색끈) 테이프 | |||||||||||||||||||||||||||||||||||||||||||
마무리 |
10분 |
활동 7) 마무리 인사하기 (5자토크) - 생태서클을 만들고, 돌아가면서 숲 속 체험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한다. - 집결지로 모이고, 마무리 인사를 한다. |
| |||||||||||||||||||||||||||||||||||||||||||
참고사항 |
예비 활동 - 황사를 막아라, 숲속 보물찾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닭(쌍둥이 꽃이 피었습니다) |
'교육활동 > 생태체험_초등이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오금어린이집 유아생태교육 및 교사 시연(2010년 10월 11일. 월) (0) | 2010.10.13 |
---|---|
[스크랩] 오금어린이집 야외놀이~ (6세반) (0) | 2010.10.13 |
[스크랩] 오금어린이집*^^*높은하늘반 (0) | 2010.10.11 |
애벌레생태놀이 (0) | 2009.04.22 |
다함께 팽팽놀이와 황사_나무 놀이 (0) | 2009.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