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활동/생태체험_초등이상

숲생태 교육 (여의도공원)

# 자연물 목걸이 만들기 : 떨어진 때죽나무 꽃과 개나리 줄기, 기타 다른 자연물(토끼풀꽃, 나뭇잎...)을 이용하여 목걸이를 만든다.

 

#2 단체 기념촬영 : 아이들은 제각각의 자연스런 포즈로 찰칵~ 했다.

 

[ 교육기획안 ] 

프로그램

제목

얘들아, 숲에서 놀자!

일시

2009년 5월 19일 화요일

오전 10시 ~ 11시 20분

교육 주제

친구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숲속 체험

장소

여의도공원 <자연생태의 숲>

프로그램

목표

주변 식물을 관찰하면서 나무와 풀의 차이를 이해하고, 오감의 자극과 놀이를 통한 숲 속 체험을 통해 자연과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져 본다.

대상

아현초등학교 3학년

참가인원

어린이 126명/교사 5명

프로그램

개요

* 인사와 친교의 시간

* 숲 속 체험을 통한 생태 놀이

* 나무 및 들풀의 관찰과 해설

프로그램 성향 분석

감성

관찰

실험

실습

토론

활동

15

15

10

10

30

감성

 

 

 

 

 

관찰

 

 

 

 

 

실험실습

 

 

 

 

 

토론

 

 

 

 

 

활동

 

 

 

 

 

주강사

김수경, 박정숙, 이연경, 김미선, 박도영, 박현정, 임수영, 박병희, 황명숙, 김승미

보조강사: 조창희, 이외순, 박성숙, 정미주

준비사항

주강사

교구천, 끈, 색모루, 루페, 눈가리개, 실, 에코거울, 실타래 or 공, 집게, 물컵...

참가자

이름표. 즐거운 마음

흐름

시간

교육 내용

자료 및 유의점

도입

20분

▶ 모두 함께 인사 나누기 - 강사 소개

▶ 모둠을 나누고(10모둠), 모둠별로 이동하여 숲 생태 놀이를 체험하기

활동 1) 숲에 인사하기

- 주변에 보이는 숲 속 친구들에게 목소리의 크기를 달리하면서 인사한다.

(대상에 따라 작게 or 크게)

활동 2) 생태그물 만들기 or 다함께 팽팽팽

- 생태그물을 만들거나 놀이를 통해서 서로가 각자 소중한 존재임을 알고, 조화를 이루어야 균형을 잡을 수 있음을 자연스레 이해한다.

* 강사의 소개시 자연스럽게 자신의 닉명을 겸해서 소개한다.

 

 

실타래(공, 끈)

교구천, 물컵

전개

50분

활동 3) 나무 관찰 및 해설

- 이동하면서 주변에 보이는 나무와 들풀 등을 관찰하고 생태적 특징을 알아본다.

(나무와 들풀의 차이, 침엽수와 활엽수, 꽃의 구조와 종류, 잎 모양, 열매, 수피 등)

- 자연물을 이용한 간단한 놀이를 통해 놀이가 가능함을 알아본다.

(예-토끼풀 줄다리기, 쇠뜨기 레고, 자연물브로치...)

활동 4)  에코거울을 통한 숲 속 다른 세상

- 2명씩 짝을 짓고, 번갈아 가며 서로를 잡아주면서 에코 거울을 통해 다른 시각으로 숲과 하늘 길을 바라본다. (몸을 기울여보면서 거울을 바라본다.)

- 생태서클의 중앙에 거울을 합쳐 놓고, 빙글빙글 돌거나 천천히 중심 쪽으로 다가가면서 거울 속에 비친 세상을 바라본다.

활동 5) 자연물 목걸이 만들기

- 떨어진 자연물과 실(끈) 등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목걸이를 만들어 본다.

활동 6) 너구리와 다람쥐 놀이

- 술래(너구리) 한명을 정하고, 나머지는 다람쥐가 된다.

- 술래가 ‘나... 너구리! 하나, 둘, 셋!!’ 하고 외치면 다람쥐들은 ‘다람~쥐!’하면서 색끈이 묶여있는 나무로 도망친다.

- 술래가 계속 바뀌지 않으면 색끈을 하나씩 풀어내어 난이도를 높인다.

* 놀이규칙 : 한 나무에 10초이상, 2명이상 머물지 못한다.       

주변 자연물

루페, 돋보기

교구천

에코거울

색실, 끈

색모루(색끈)

테이프

마무리

10분

활동 7) 마무리 인사하기 (5자토크)

- 생태서클을 만들고,  돌아가면서 숲 속 체험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한다.

- 집결지로 모이고, 마무리 인사를 한다.

 

참고사항

예비 활동 - 황사를 막아라, 숲속 보물찾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닭(쌍둥이 꽃이 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