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관찰하고 표현하기
주제 : 생태계
활동대상 : 유치원생, 초등학생
활동소요시간 : 30분~1시간
활동개관 : 자연에 있는 생명체나 사물을 표현할 때, 학습자들은 자신의 모든 감각기관-시각, 후각, 촉각, 청각, 미각-을 이용하여 표현하게 된다.
목표 : 나무 주변에 자라는 버섯을 관찰하고 표현한다.
준비물 :
활동과정 :
1. 학습자들이 죽은 나무나 살아있는 나무의 일부에서 자라는 버섯에 주목하게 하고, 다음을 생각해보게 한다.
2. 버섯은 무엇처럼 생겼나? 색깔은 어떠한가? 크기는? 종류는? 다른 종류의 버섯은 서로 유사한가? 버섯은 대칭적인가?
3. 버섯을 만져서 느껴본다. 거친가, 부드러운가? 축축한가, 건조한가?
4. 버섯의 작은 조각의 냄새를 맡아보게 한다. (주의: 버섯이 성숙하여 포자가 생겼다면, 학습자들이 이 포자를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냄새를 표현한다.
비슷한 냄새를 맡아본 적이 있나? (습한 곳이나 음식 상한 곳에서 나는 곰팡이 냄새와 비슷할 수 있다)
유의사항 : 버섯이 독이 없다는 것이 확실하지 않으면 학습자들이 맛보지 못하게 한다.
출처 : Environmental Curricular Materials-Level I, State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Dover, Delaware 19901
http://www.keep.go.kr/www/1196939420796/view.csp?idx=1197735318787
'생태자료 > 버섯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달걀버섯 (0) | 2010.08.26 |
---|---|
[스크랩] 버섯으로 친환경 그림물감 만들기 (0) | 2009.11.03 |
[스크랩] 동충하초 (0) | 2009.09.09 |
청계산 관현사의 버섯들... (0) | 2009.09.03 |